본문 바로가기
예비 바리스타를 위한 커피의 모든 것

공정 무역 커피 - 수입업자, 수출업자, 비평

by 요미소리 2023. 3. 7.
반응형

#01 수입업자

 

 공정무역 커피 수입자는 공정무역에 등록하고 수수료를 내야 한다. 공정무역 국제 표준에 따르면 그들은 현재 $1.40c/lb의 뉴욕 무역 위원회 "C" 계약, 아라비카의 F.O.B. 원산지, 유기농 제품에 대해 추가로 $30c/lb의 로부스타 런던 "EURONEXT LIFE" 계약, F.O.B. 원산지에 대해 $1.05의 최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세계 가격이 이 수준 이상일 때, 그들은 세계 가격보다 20c/lb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02 수출업자

 인증된 공정무역 커피는 일반적으로 2차 또는 3차 협동조합에 의해 수출되며, 농부들이 속한 협동조합을 대신하여 이 커피를 마케팅하기 때문에 조금 복잡할 수 있다. 생산된 인증된 모든 커피를 가져가기에는 수요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인증되지 않은 커피로 판매해야 한다. 2001년에는 13.6%만이 인증된 것으로 판매될 수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협동조합이 계획에 참여하는 것에 제한이 가해졌다. 이에 더하여 수요 증가로 인해 2003년 인증 매출이 약 50%로 증가했으며, 최근에는 37%가 일반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일부 수출 협동조합은 인증된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으며, 다른 협동조합은 8% 미만으로 판매하고 있다.

 수출협동조합은 인증 및 검사 수수료, 추가 마케팅 비용, 규격 준수 비용, 추가 협동조합 운영 비용 등 모든 커피 생산에 발생하는 비용을 더 높은 가격으로 발생시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공정 무역 회원 자격으로. Weber는 협동조합이 공정무역을 위한 마케팅팀의 추가 비용을 감당할 수 없으며, 이 중 한 팀은 공정무역 회원이 된 지 6년이 지난 후 이러한 비용의 70%만 부담한다고 보고합니다.

 이러한 비용을 지불한 후의 적자는 농부들에게 더 낮은 가격을 의미하지만, 잉여금은 일반적으로 농부들을 위한 추가 지급이 아닌 수출 협동조합에 의해 조직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사회적 프로젝트"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예를 들어 교실, 야구장, 여성 단체의 설립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공정 무역 커피 - 수입/수출/비평

#03 비평

 독자적인 연구 결과 공정거래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공정거래 토론회에서 정리하고 있다.

 커피에 특화된 공정거래에 대한 비판도 잇달아 속출되고 있다. 스탠퍼드 기술혁신 리뷰의 콜린 하이트는 공정무역 커피는 윤리적 소비주의를 마케팅하기 위한 한 방법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커피에 대한 품질과 투명성에 대한 우려는 제3의 물결 커피 운동의 부상을 통해 볼 수 있듯이 일부 소비자와 커피 회사들 사이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윤리적인 커피와 더 높은 품질의 커피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많은 공정무역 인증 커피 농장에서 일부 커피 로스터들이 불충분한 품질 인센티브로 간주하는 것 때문에 공정무역 커피에서의 적용은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코스타리카의 커피 농부들과의 인터뷰를 포함한 데버러식의 연구는 많은 농부가 종종 그들이 팔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공정무역 커피를 생산하고, 그래서 종종 공정무역 구매자들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는 독립적인 구매자들에게 팔게 되리라는 것을 발견했다. 일부 학자들은 특히 전 세계 커피 수요가 상대적으로 탄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커피 생산의 인위적인 자극을 우려하고 있다.

 공정무역 커피가 불충분하다고 믿는 많은 사람은 직접무역 모델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품질 문제, 농부들의 권한 부여, 그리고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더 많은 통제를 가능하게 한다. 그것은 또한 궁극적으로 커피 재배자와 구매자 모두의 삶의 질과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로스터 비즈니스 관계에 더 가까운 농부를 육성하는 데 가치가 있다. 그러나 직거래는 카운터컬처 커피, 인텔리전트 시야 커피 등 영리사업에만 활용되는 신개념으로 제삼자의 인증이 없다.

 공정무역은 수요와 공급이 지배하는 시장경제의 대안이 되기보다는 자유무역의 반복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공정무역은 경제적으로 불리한 생산자들에게 기회를 만들어주겠다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으며, 빈곤은 가난한 사람들이 생산한 상품에 라벨을 붙이는 라벨 내의 공정한 무역을 통해 상품이 되었고, 이 라벨은 소외된 사람들을 감소한 환경에 남겨두기 전에는 가지고 있지 않았던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 제도가 모든 인류의 불행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는 없었다. 왜냐하면 비록 많은 노동력이 소외된 사람들에 의해 제공되었지만, 많은 양의 이익이 혜택을 덜 받은 생산자들에게 돌아가지 않기 때문이며, 이 때문에 여전히 많은 곳에서 우려의 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가난한 사람들이 부유한 나라에 파는 것만큼 적절한 가격을 누릴 수 없기 때문에 시장의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시행되지 않는다면 가난한 사람들은 여전히 가난한 삶을 반복할 것이며, 그 시스템이 제공하는 가격은 그들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인플레이션에는 미치지 못하게 될 것이다.

 

 

* 표준 시행

 Fair trade International이 소유한 영리사업체인 플로(FLO-CERT)는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 50여 개국의 생산자 단체를 대상으로 생산자 인증, 검사, 인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공정거래 논쟁에서 농민, 협동조합, 수입업자, 포장 업자 등이 이러한 기준을 시행하지 못했다는 불만이 많다.

반응형